한국 금리 동결 미국과의 금리 격차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년 5개월 만에 인상을 동결했습니다. 오늘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한국 기준금리를 현재 3.5% 를 유지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상승률이 점차 낮아지겠지만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연중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와 불확실성 요인들의 전개 상황을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았다." 라며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을 선택한 이유는 경기 침체 우려와 고금리에 따른 가계, 기업 이자 부담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대로 높은 상황이지만 금통위는 올해 안으로 3%대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준금리 미국 기준 금리 격차
한국 기준금리는 3.5% 이며 미국 기준금리는 4.75% 로 1.25% 격차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두 차례 금리 인상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 3월, 5월 개최 예정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베이비스텝(0.25%)을 연속으로 인상할 경우 미국 금리는 5.25% 대로 진입하면서 한, 미 기준금리는 22년 만에 가장 큰 격차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금융통화위원회, 연방공개시장위원회 개최 일정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4,5,7,8,10,11월 연 8회 개최되어 앞으로 6번의 회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2,3,5,6,7,9,10,12월 연 8회 평균 6주간격으로 회의가 진행되며 필요시 수시 개최 되며 앞으로 7번의 회의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한미 금리 격차가 크게 벌어질 경우 한국에 유입된 외국 자본의 유출 및 원달러 강세 현상이 발생하는지 추이를 유심이 지켜봐야겠습니다.
한국 금리 동결 미국과의 금리 격차